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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끈 않았지만 잡무 시간순으로 또한 놀란 없는박현기, 〈물 기울기〉, 1979, C-프린트, 60×50cm(×4개), ed.2/10,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우리는 모두 열린 회로 속에 있다.”
백남준이 말한 ‘open circuits’의 개념은 단지 기술적 상호연결성을 넘어, 예술과 사람, 그리고 시대 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뜻한다.
서울시립미술관이 이 철학을 매개로, 한국 동시대 미술의 60년을 아부다비에 펼친다.
서울시립미술관(관장 최은주)은 아부다비음악예술재단(ADMAF)과 공동 기획한 대규모 국제전 'Layered Medium: We Are in Open Circui황금성게임
ts'를 16일부터 6월 30일까지 아부다비 마나라트 알 사디야트(Manarat Al Saadiyat)에서 개최한다.
서울시립미술관 소장작을 중심으로 작가 29인의 작품 48점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걸프 협력 회의(GCC) 지역에서 열린 한국 동시대 미술 전시 중 최대 규모다.
이번 전시는 2024년 체결된 서울시립미모바일파칭코
술관과 아부다비음악예술재단의 3년 장기 파트너십 일환으로 추진됐다. 두 기관은 공동 커미션, 작가 레지던시, 담론 교류 등을 바탕으로 동시대 미술의 연결성과 교차성을 탐색해왔다.
공동 큐레이터 여경환(서울시립미술관)과 마야 엘 칼릴(ADMAF)은 “이번 전시는 물리적·지리적 경계를 넘어서는 예술적 관계성의 확장, 그리고 서로의 경험을 투알라딘게임잭팟
명한 매체처럼 중첩시킬 수 있는 가능성에 주목했다”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이건용, 〈장소의 논리〉, 1975년 퍼포먼스, 2019년 프린트, C-프린트, 49×49cm(×4개), ed.3/12,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재판매 및 DB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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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미술관 최은주 관장은 “아부다비는 세계화와 도시화가 교차하는 문화적 지점을 품고 있다”며 “서울시립미술관이 수십 년간 구축해온 한국 동시대 미술의 흐름이 이곳에서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을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부다비음악예술재단 설립자 후다 이브라힘 알 카미스-카누(H.E. Huda Ib투자분석가
rahim Al Khamis-Kanoo)는 “이번 전시는 GCC 지역뿐 아니라 새로운 관객에게 한국 미술을 소개하는 중요한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글로벌 문화 협력과 문화 외교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전시”라고 강조했다. 이 전시는 백남준의 '열린 회로' 개념을 키워드로 삼아, 4개의 주제 섹션을 통해 한국 동시대 미술의 전개 과정과 매체 실험을 교차적으로 풀어냈다.
1부 _신체, 공간, 그리고 시선의 전환

1960~70년대 실험미술의 전개 속에서, 시각 예술의 지각과 경험이 어떻게 새롭게 구성되는지를 탐색했다. 이강소의 〈페인팅 78-1〉(1977), 박현기의 〈무제(TV어항)〉(1979),〈물 기울기〉(1979)는 신체의 물리적 위치가 시각적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험적으로 보여준다. 백남준의 〈자화상〉(1998)은 예술가로서의 자아와 정체성에 대한 사유를 담았다.

2부 _몸을 통해 세계를 인식하다

이건용의 〈신체 드로잉 76-2-07-02〉(2007)와 오민의 〈연습곡의 연습곡〉(2018)은 신체적 행위를 통해 비인간적 지각, 도구, 매체의 확장 가능성을 탐색했다. 이불의 〈무제〉(2006)는 서로 다른 문화적 전통 속에서 신체가 어떻게 재현되어 왔는지를 질문했다.





이불, 〈무제〉, 2006, 니켈 크롬 와이어에 크리스털, 유리, 아크릴 비즈, 스테인리스 스틸 골조, 320×62×32cm,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사진: 김상태 *재판매 및 DB 금지


3부 _기억과 정체성, 예술적 재구성

전소정의 〈먼저 온 미래〉(2015), 〈이클립스〉(2020), 〈그린 스크린〉(2021)은 정치적 경계를 넘어선 시공간과 상상의 공간을 그려냈고, 권하윤의 〈구보, 경성방랑〉(2021)은 일제강점기 서울을 가상으로 재구성하며 역사적 기억의 시각화 방식을 고찰했다.

4부 _네트워크로서의 도시, 연결된 풍경

임민욱의 〈S.O.S. – 채택된 불일치〉(2009)는 서울의 한강을 따라 이동하는 영상적 항해를 통해 도시 풍경을 재맥락화했으며, 김아영의 〈딜리버리 댄서 시뮬레이션〉(2022)은 알고리즘으로 제어되는 가상 도시에서의 노동과 감각을 탐색했다.





정서영, 〈조각적인 신부〉, 1997(2016 부분 재제작), 스펀지, 나무, 석고, 210×150×100cm,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사진: 김도균 *재판매 및 DB 금지


전시는 퍼블릭 프로그램 ‘Layered Dialogues’를 통해 담론을 확장한다. 참여 작가 권병준, 최고은 등이 참석하는 패널 토론과 영상 스크리닝이 열리며, UAE 작가 및 이론가들도 함께 참여해 전시를 아부다비의 문화적 맥락 속에서 조망하는 대화의 장을 마련했다.
서울시립미술관-아부다비음악예술재단 공동기획 한국동시대미술전

백남준, 김구림, 박현기, 이건용, 이강소, 박이소, 홍승혜, 정서영, 이불, 임민욱, 문경원 & 전준호, 권병준, 양혜규, 이슬기, 홍영인, 김성환, 오민, 강서경, 김아영, 권하윤, 전소정, 최고은, 전혜주, 우한나, 람한, 구기정, 황선정, 이목하

☞공감언론 뉴시스 hyun@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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